본문 바로가기
골프

골프 엘보우 (팔꿈치 통증)

by SOLVERIAN 2021. 8. 18.
728x90

 

 

드디어 골프 친 지 6개월 만에 엘보우가 찾아왔다 ㅠㅠ
하!!! 왤케 아픈 건지ㅠㅠ 며칠 쉬면 좋아질 줄 알았는데 어림없다.
지난번 등통증 왔을 땐 거의 누워 있었는데
팔꿈치 통증 오니 뚜껑 여닫는 것도 힘든...

그래서 찾아봤다. 기사를... 근데 골프 치면 엘보우는 디폴트라고;; 즉, 골프 치면 엘보우는 자연히 따라오는 거라고... 아플 땐 2주 이상 쉬는 게 좋다고 한다. 나는 지금 2주가 아직 안 됐으니, 곧 나아지리라 믿는다. 

신기한 건 팔을 접을 때 아픈 게 골프 엘보고, 펼 때 아픈 게 테니스 엘보라고 하는데... 내게 온 건 테니스 엘보 같기도 하다. 일간에 골프연습장 앞에서 한 엄마를 만났을 때, 자기 요즘 테니스 엘보랑 골프 엘보랑 왔다고... 테니스도 골프도 안 치는데... 그런 거 보면 팔꿈치 통증은 누구나 올 수 있는 것 같다. 

그리고 테니스 엘보는 스마트폰 많이 해도 생길 수 있다고 한다. 스마트폰을 안 써도 몇 시간씩 쓰니... 난 스마트폰을 써서 온 것 같기도 하다. 팔꿈치 염증이나 미세한 파열 때문에 일어나는 거고, 환자 중 70퍼센트 이상이 직업과 관련한 업무나 생활 습관에서 오는 거라고 한다.

728x90

골프 엘보에 관한 외국 기사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나와 있었다. 

 

골퍼의 팔꿈치는 팔뚝 근육의 힘줄이 팔꿈치 안쪽의 뼈 혹에 붙는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통증이 팔뚝과 손목으로 전이될 수 있습니다. 골퍼의 팔꿈치는 팔꿈치 바깥쪽에 생기는 테니스 엘보와 비슷합니다. 골퍼들에게만 국한된 것은 아닙니다. 손목을 계속 사용하거나 손가락을 꽉 쥐는 테니스 선수들도 골퍼의 팔꿈치를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골퍼의 팔꿈치 통증이 코스에서 벗어나거나 좋아하는 활동을 멀리할 필요는 없습니다. 휴식을 취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다시 상황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

 

통증은 보통 팔꿈치 안쪽에서 느끼며, 때때로 통증이 팔뚝 안쪽을 따라 확장됩니다. 통증은 일반적으로 특정한 움직임에 따라 악화됩니다. 뻣뻣하고, 팔꿈치가 뻐근하고 주먹을 쥐면 아플 수도 있습니다. 손과 손목에 힘이 없을 수도 있고, 무감각하거나 따끔거립니다. 이러한 감각은 하나 이상의 손가락(대개 반지 및 새끼 손가락)으로 발산될 수 있습니다. 골퍼의 팔꿈치 통증이 갑자기 또는 점차로 올 수 있습니다. 골프채를 휘두르는 것과 같은 특정한 움직임으로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원인
골퍼의 팔꿈치, 일명 중상완골염은 손목과 손가락을 조절하는 근육과 힘줄의 손상에 의해 발생합니다. 손상은 일반적으로 과도한 또는 반복적인 스트레스, 특히 손목과 손가락 움직임과 관련이 있습니다. 부적절한 리프팅, 던지기 또는 타격, 워밍업 또는 컨디션 저하도 골퍼의 팔꿈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방법
팔뚝 근육 강화하세요. 가벼운 무게를 사용하거나 테니스 공을 쥐어짜세요. 간단한 운동도 갑작스런 육체적 스트레스의 에너지를 근육들이 흡수하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활동 전에 스트레칭하세요.
근육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몇 분 동안 걷거나 조깅하세요.
그런 다음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부드럽게 스트레칭을 하세요.

정확한 자세를 잡으세요. 어떤 스포츠든 간에 근육 과부하를 피하기 위해 강사에게 당신의 자세를 체크해 달라고 하세요. 
올바른 장비를 사용하십시오. 오래된 골프용 아이언을 사용하고 있다면, 더 가벼운 흑연 클럽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테니스를 칠 때는 라켓이 몸에 맞는지 확인하세요. 그립이 작거나 머리가 무거운 라켓은 팔꿈치 문제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제대로 들어 올리세요. 프리 웨이트를 포함한 어떤 것도 들어올릴 때, 팔꿈치에 가해지는 힘을 줄이기 위해 손목을 단단하고 안정적으로 유지하세요.
쉬어야 할 때를 기억하세요. 팔꿈치를 너무 많이 쓰지 않도록 하세요. 팔꿈치 통증이 나타나면 바로 휴식을 취하세요.

 

 

 

728x90

'골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골프예능] 편먹고 공치리 중 제일 재밌었던 박선영/차예련 편  (0) 2021.08.29
야외 스크린 골프장  (0) 2021.08.20
골프 통증 오는 순서  (0) 2021.08.19
골프 무릎통증  (0) 2021.07.28
골프 연습장  (0) 2021.07.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