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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천천히 읽기가 딥러닝을 위한 길이다

by SOLVERIAN 2021. 8.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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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ow-Reading is the New Deep Learning라는 제목의 기사랍니다.

부제에 나와 있듯이 속독은 훑어 읽는 사람에게 적당하고, 천천히 읽기는 학자들에게 적합하다는...

1959년 에블린 우드가 스피드리딩 코스를 처음 시작했을 때 전 그저 젊었을 뿐이에요. 몇 년 동안, 저는 인생의 재미있는 부분을 시작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빨리 독서 숙제를 끝낼 수 있다는 생각에 매료되었습니다. 이런 태도로 보아, 저는 K-12년 동안 대단한 학생이 아니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저는 그것을 크게 역전시켰습니다. 에블린 우드 리딩 다이내믹스 코스는 큰 센세이션을 일으켰습니다. 케네디 백악관은 이 과정을 밟기 위해 직원들을 보냈습니다. JFK는 속독자라고 합니다. 그 과정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심지어 우드 양이 세상을 떠난 지 몇 년이 지났어도요.

약 6년 전, 빠른 속도로 읽는 앱이 갑자기 생겨나 입소문이 났습니다. 대부분은 RSVP(Rapid Serial Visual Presentation) 개념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러한 앱은 눈으로 보는 것을 제어하고 방금 읽은 단어, 이른바 회귀 분석을 통해 다시 읽는 자연스러운 과정을 제거합니다. 문제는 이러한 퇴행이 읽기 이해의 핵심 중 하나라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마음이 단 1초라도 표류하고, 여러분이 방금 읽은 단어들을 다시 보는 것을 여러분의 눈이 막았다고 상상해보세요.

속도 읽기 교육의 다른 전략에는 우리가 읽고 있는 단어의 소리를 생각해 내는 방식인 하위 발성을 제거하는 코칭이 포함됩니다. 사실, 우리는 단순히 소리를 생각하는 것 이상을 합니다. 우리는 또한 읽을 때 혀와 발성기관을 미묘하고 종종 감지할 수 없는 움직임을 보입니다.

우리는 보통 하위 발성을 인지하지 못하지만, 실험실의 전극 센서는 그것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빠른 속도의 독자들이 서브 발성을 잠재우려 해도, 제거가 불가능하고, 제거가 가능하다 해도 우리는 정말로 그것을 제거하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그것들은 우리가 읽은 것을 처리하고 이해하기 위해 사용하는 자연 메커니즘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결국, 독서는 한 페이지에서 우리의 뇌로 단어들을 단순히 진공상태로 만드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훨씬 더 복잡한 과정입니다. 가장 핵심적인 것은 언어 이해입니다.

일반적으로 교육 받은 성인은 250~400WPM에서 읽습니다. 스피드 리더는 기본 판독 속도를 2배, 3배 또는 대규모로 높이기를 원합니다. 연구논문 뒤의 연구논문에서는 힘든 독서의 결과로 독서속도가 올라가면 이해력이 떨어진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속독에는 용도가 있습니다. 글을 대충 훑어보고 요지를 알고 싶을 때 그것을 사용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하지만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목표일 때 대충 읽는 것은 말이 되지 않습니다. 요점: 읽기 속도가 빨라지면 이해력도 떨어집니다. 결국엔 당신이 정말 대충 훑어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비평가들이 속독을 할 때 간과하는 훨씬 더 심오한 문제가 있습니다. 학습의 의도로 읽는 것은 단순한 이해 이상의 것을 수반합니다. 이해는 지식 습득과 같지 않습니다. 당신은 나를 인정해야 합니다. 읽을 때 지식 습득을 지원하는 프로세스를 활성화 및 활성화하려면 천천히 읽어야 합니다. 학습하기 위해 읽는 경우 콘텐츠에 참여하고 새로운 개념을 기존 지식과 연결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마음속에 새로운 지식을 심어 미래에 이 지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배우기 위해서는 일을 해야 하고, "일"은 올바른 일이어야 합니다.
천천히 읽는 것은 학자들을 위한 것입니다. 읽는 속도가 느릴수록 기술 기반이 확장됩니다.

지식을 대규모로 확장하려면 탐욕스러운 느린 독자가 되십시오.
저는 예전에 학문적인 내용을 읽고 영원히 기억하는 방법에 대해 쓴 적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읽기 속도를 늦추고 의도적으로 학습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하지만 먼저 우리의 마음이 어떻게 새로운 지식과 기억을 얻게 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새로운 것을 배우는 방법

다음은 인지 심리학의 관점에서 학습과 기억의 가장 널리 받아들여지는 과학적 관점의 개요입니다. 제안된 모든 모델과 심지어 크게 지원되는 모델에 대해 과학계에서는 항상 반대되는 견해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메모리의 작동 방식을 이해하기 위한 다른 모델들이 지속적으로 제안되고 있습니다. 이 섹션은 우리가 어떻게 배우고 있는지 알고 싶은 호기심을 가진 사람들을 위한 것입니다.

저는 기억과 학습이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해 쓴 적이 있습니다. 제가 신경과학적인 관점을 취했던 곳이죠. 하지만 여기서는 기억과 학습에 대해 인지심리학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는 세상에서의 경험을 접하면서 처음에 감각기억에 정보를 저장합니다. 감각 기억 장치는 모든 감각 입력의 합계를 수신합니다. 엄청난 양의 데이터입니다. 경기장으로 들어가 잠시 동안 수천 개의 얼굴에 초점이 맞춰지고 멀리 수천 개의 흐릿한 얼굴이 보이는 것을 상상해 보십시오. 동시에, 엄청난 양의 비시각적 감각 입력이 있습니다. 냄새는 다 나요. 균형 감각, 촉각, 자기 인식, 진동, 온도와 같은 다른 감각 입력도 동시에 경험하게 됩니다. 이 방대한 데이터 입력을 어떻게 평생 저장할 수 있을까요? 그러고 싶긴 해요? 감각 기억 입력은 압도적이고 다행히 반감기가 매우 짧습니다. 사라지기 전에 한 번에 1초 미만으로 보관할 수 있습니다. 감각 기억의 99.99%가 순식간에 증발하는 것이 최선일 것입니다. 우리는 살아남고 멋진 삶을 즐기기 위해 완전한 고해상도 체험 레코딩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감각 기억의 적은 부분은 살아남아 단기 기억으로 전달됩니다. 단기기억도 10초에서 30초 정도 지속되는 순간순간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1분 정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단기 기억력은 용량이 매우 제한적입니다. 이 용량 한계에 대한 정식 연구는 하버드 대학의 조지 밀러 교수가 쓴 고전 논문 "마법의 숫자 7, 더하기 또는 빼기 2…"로 마무리되었습니다. 그는 우리가 전화번호와 같은 일곱 가지에 대해서만 기억할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단 몇 초 동안만요. 이 한계는 우리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인간의 경험입니다.

새 기억이 몇 초 이상 기억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하다면, 그것은 당신의 장기 기억 속에 저장될 수 있고, 아마도 당신은 평생 기억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그곳에 도착할까요? (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제가 방금 설명한 것은 앳킨슨-시프린 메모리 모델 또는 다중 저장소 메모리 모델입니다. 하지만 오늘날 인지심리학은 기억이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해 훨씬 더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Multi-Store 모델의 중요한 개선 사항에 대해 잠시 논의해 보겠습니다. 작업 메모리 모델(WMM)은 1974년 Baddely와 Hitch에 의해 처음 제안되었습니다. 이후 수십 년 동안 향상되었으며 오늘날에도 잘 수용되고 있으며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많은 연구가 있습니다. WMM은 Multi-Store 모델의 단기 메모리 부분을 재정의하고 이를 일련의 구성요소로 나눕니다.

작업 기억은 높은 인지 기능의 가장 심오한 속성 중 하나입니다. 그것은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합니다. 작업 메모리는 현재 우리가 무엇을 하고 있고 다음에 무엇을 할 것인지에 관련된 정보를 단기적으로 저장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작업을 완료하기 위한 최적의 접근 방식을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인지 유연성(다른 작업과 개념 사이에서 전환하는 능력)과 같은 다른 높은 인지 기능과 함께 작업 메모리를 사용합니다. 구체적으로, 우리는 다른 높은 인지 기능과 함께 작동 메모리를 도구로 사용합니다. 이러한 도구를 통해 현재의 외부 경험을 통합하고 장기적인 기억과 지식을 되살릴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 정보를 이용하여 해석, 분석, 조작, 판단을 통해 우리의 행동을 구체화합니다.

WMM은 단기 기억과 기억이 장기 기억 장치에 저장되는 방법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개선했습니다. 원래의 WMM은 세 가지 구성 요소를 설명했습니다. 중앙 집행부와 이른바 두 개의 "슬레이브 시스템"이 있습니다. 시각적 스케치패드 및 음운학적 루프입니다. 1974년부터 WMM은 확장되고 정제되었습니다. 다음은 작업 메모리에 대한 NAT의 현재 이해에 대한 개요 및 요약입니다.

중앙 처리

중앙 처리는 작업 메모리의 제어를 "감독"하는 다면 시스템입니다. 그것은 우리가 현재 관심의 "사물"에 관심을 집중시키는 동시에 다른 관련 없는 "사물"을 억제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러한 "사물들"은 외부 세계에 존재하는 것일 수도 있고 기억이나 개념과 같은 내부 실체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현대의 일상 생활에서는 거의 한 가지 일만 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작업 간에 성과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여러 가지 기억이나 학습된 개념을 동시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장기적인 기억을 검색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이러한 검색된 기억을 적용하여 현재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시각적 공간 스케치패드

일반적으로 "마음의 눈"이라고 불리는 시각 공간 스케치패드는 "노예 시스템"의 첫 번째 시스템입니다.

스케치패드는 현재 경험이나 시각적 기억을 정신적으로 시각화하는 곳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당신에게 집을 걸었던 경험을 묘사해 달라고 부탁한다면, 당신은 그것을 묘사하면서 "마음 속의 눈"으로 그려볼 것입니다. 이 스케치패드는 두 개의 구성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광학 정보를 저장하지만 처리하지 않는 시각적 캐시가 있습니다.

또한 시각적, 공간적, 모션 데이터를 리허설하고 재생하는 내부 스크리프가 있습니다. 그것은 그것을 중앙 임원에게 전달합니다. 우리는 우리가 "마음의 눈"으로 광학 기억을 시각화할 수 있는 마법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지만, 뇌 외상 같은 후천적인 기반이나 선천적인 기반에서 어떤 사람들은 환타지아에 시달리고 떠나간 사랑하는 사람이나 일출을 시각화할 수 없습니다.

음운론 루프

음소학적 루프는 또한 약 2초 안에 빠르게 부패하는 청각 기억 흔적들의 음소학적 저장과 우리가 가게에 있는 청각 흔적들의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관절적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발음 과정은 "리뉴얼"에 사용되며, "내면의 목소리"와 "내면의 귀" 사이의 "내면의 대화"로 구성됩니다.
당신이 펜을 찾아서 적을 수 있을 때까지 전화번호를 계속 반복해서 조용히 반복하는 방법을 생각해 보세요. 저장소에서 최대 2초까지 "테이프"를 사용할 수 있는 이 제한은 7 +/- 2 규칙의 기본일 것입니다.

하위 시스템의 독립적 작동

흥미로운 점은 두 하위 시스템이 멀티 마이크로프로세서 CPU의 개별 코어에 존재하는 것처럼 작동한다는 점입니다. 각 태스크는 한 번에 하나의 태스크만 처리할 수 있으며 다중 태스크는 수행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것들은 해부학적으로 구별되는 뇌의 영역에 위치한 별개의 시스템이기 때문에, 그들은 그들 자신의 임무에서 병렬로 기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끄러운 카페에서 들려준 전화번호가 생각나지 않을 수도 있는데, 배경음 때문에 음운학 루프가 이미 맞물려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 두 가지 하위 시스템을 별도로 활용하기 때문에 사랑하는 사람의 목소리와 얼굴을 동시에 쉽게 떠올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서로 다른 해부학적 영역에 존재하기 때문에 하위 시스템 중 하나에만 영향을 미치는 뇌 병변을 가진 환자를 연구하여 분리 상태를 증명할 수도 있습니다. 뇌병변 환자의 연구는 인지 심리학에서 기능이 있는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널리 사용됩니다.

일시적 버퍼

네 번째 부품은 2000년에 WMM에 추가되었습니다. Episodic Buffer는 아직 처음 세 구성 요소와 동일한 수준의 검증을 받지 못했지만 대체로 양호한 것으로 보입니다.

버퍼는 제한된 용량을 가지며 음운학적 루프, 시각 공간 스케치패드 및 기타 소스로부터의 입력을 통합하는 일관된 설명을 저장하는 메커니즘 역할을 합니다. 시간 스탬프를 추가하여 거의 영화와 비슷한 레코드를 만듭니다.

우리는 의식적으로 에피소드 버퍼에 액세스하여 버퍼 콘텐츠를 사용하여 현재 작업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기 및 장기 매장 간에 메모리가 교환되는 방식에는 일시적인 버퍼가 기본이 될 수 있습니다.

해마

측두엽에 있는 뇌의 일부인 해마는 (일화 버퍼에 저장된) 단기 기억을 장기 기억으로 변환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헨리 몰리슨의 해마처럼 해마가 제거된다면 새로운 장기적 기억을 만들 수 없을 거예요.

우리의 업무 기억의 극히 일부만이 여행을 장기 저장소로 만듭니다. 이 문제는 통합이라는 프로세스를 통해 발생합니다. 통합은 우리가 잠을 잘 때, 휴식을 취할 때, 산책할 때처럼 물질에 적극적으로 관여하지 않을 때 가장 잘 이루어지는 것 같습니다. 잠재의식적으로, 이 시기 동안, 해마의 다양한 과정은 신피질에 대한 에피소드 버퍼의 내용을 '암호화'합니다. 이러한 반복은 새로운 시냅스 연결을 만들고 기존 연결을 강화하여 engram(엔그램)이라고 알려진 작은 뉴런 그룹을 만듭니다. 이 뉴런은 하나의 단위로 메모리를 저장합니다. 게다가, 이 engram들은 뇌의 전두엽 영역, 즉 더 높은 실행 기능을 가능하게 하는 영역에도 암호화되어 있어서 복잡한 작업에서 우리의 행동을 형성하는데 우리의 기억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합니다.

느린 독서를 통해서만 깊은 학습을 할 수 있다

이제 우리는 기억의 작동 방식에 대한 좋은 기반과 이해를 얻었으므로, 왜 깊은 학습을 달성하기 위해 느린 독서가 필요한지에 초점을 맞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지식을 위한 독서"는 단순히 페이지의 단어를 진공으로 청소하고 "쾅!"하는 것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며, 아이디어, 사실 및 개념이 여러분의 장기 기억 속에 저장되고 향후에 사용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실, 속도 읽기 옹호자들이 내세우는 성공 기준은 속도를 읽으면서 적절한 이해력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그들의 주장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차치하고, 그 술집은 너무 낮습니다.

궁극적으로, 지식에 대한 독서는 미래에 삶의 과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고, 새로운 해결책을 종합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지속적이고 지속적인 지식을 얻는 결과를 낳아야 합니다. 단순한 이해와 지속적 지식의 습득 사이의 차이는 하나의 틈을 뛰어넘는 도약입니다.

만약 당신이 무엇을 배웠는지, 혹은 그 책이 무엇에 관한 것인지에 대해 쓰라고 요구받았을 때, 종이 한 장을 채우지 못했을 때, 당신은 몇 권의 책을 읽었습니까? 우디 알렌처럼 "러시아와 관련이 있다"고만 말할 수 있는 책들이 꽤 많을 거라고 장담합니다.

개념적 이해를 지식으로 전환하려면 시간이 필요합니다. "분당 단어 수"와 같은 간단한 메트릭을 사용하여 계산할 수 있는 시간보다 깁니다. 우리가 배우는 모든 새로운 사실과 개념은 기존의 지식과 통합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인터넷과 비슷한 지식의 거미줄을 마음속에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지식을 더하는 것은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새로운 정신적인 연결고리를 만드는 것을 필요로 합니다.

천천히 읽음으로써 중앙 처리장치를 고용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집중해서 음운학 루프와 시각공간 스케치패드를 활용하세요 새로운 아이디어, 개념 및 사실을 가지고 놀고 조작할 수 있는 에피소드적 버퍼로 옮겨야 합니다. 작업 기억으로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조작은 메타인지입니다.

메타인지적으로 읽는 방법

메타 인식에 필요한 내부 대화 상자를 트리거하려면 읽을 때 내부 대화를 자극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질문의 몇 가지 예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일련의 질문을 치트 시트와 페트리디쉬로 사용하여 메타인지 질문 카탈로그를 직접 작성할 수 있습니다.

외우고 싶은 건가요 아니면 외워야 하는 건가요?
이것과 관련 없는 또 다른 지식의 영역에 대한 어떤 것도 생각나지 않나요?
이 개념에 반하는 다른 것을 생각할 수 있을까요?
이미 알고 있는 다른 어떤 것들이 이 개념의 진실성을 뒷받침하나요?
이에 대한 실제적인 예를 생각해 볼 수 있을까요?
이런 지식 덩어리는 처음 접하는 건가요?
또 어디서 이런 생각이 떠올랐을까요?
또 누가 이걸 가르쳐주려고 했나요?
이게 사실이고 맞다고 제가 얼마나 확신하죠?
이미 알고 있는 다른 것과 관련이 있나요?
이런 예가 어디 또 있을까요?
또 어떤 컨셉이 떠오르나요?
이것을 이해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웠나요?
만약 이게 What이라면, 제가 이유를 설명해도 될까요?
이 정보가 어떻게 제 삶에 적용될 수 있을까요?
이게 왜 중요한 거죠?
이 주제에 대해 내가 아는 다른 것은 무엇입니까?
이 과목에 대해 또 배우고 싶은 것이 있나요?
이걸 완전히 이해한 건가요?
이거 작은 조각으로 나눌 수 있나요?
아이에게 이걸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요?
이 주제에 대해 제가 알고 있는 나머지 부분과 어떻게 일치하나요?
이 정보는 신뢰할 수 있습니까?
이게 정말 믿을 만 한가요?
이 일에 대해 제가 놀랄만한 일이 있다면요?
이거 잘 잡히나요?
왜 흥미롭습니까?
이걸 어떻게 현실에서 적용할 수 있을까요?
이게 왜 중요한 거죠?
이것에 대해 더 알고 싶은가요?
이것 때문에 내가 더 배우고 싶은 게 뭐가 있을까요?
이게 제게 어떤 의미일까요?
이것을 더 잘 이해하려면 다른 출처를 참조해야 하나요?
이것이 나에게 어떤 의문을 불러일으키나요?
이것이 더 넓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까?
이게 왜 중요하죠?
이 개념을 달리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이것이 마음에 떠오르는 예가 있나요?
제가 이것을 영원히 기억할 수 있기를 바라나요?
제가 다른 소식통을 찾아봐야 할까요?
이것을 어떻게 간결하게 요약해야 할까요?

아마 어떤 정도는 인정해 주시겠지만, 100% 수동적으로 읽어서 그 시간에 대한 대가로 아무것도 받지 못하는 분들도 계실 거예요. 읽으면서 의식적으로 그리고 의도적으로 자신에게 더 많은 질문을 하도록 하세요. 혼잣말하세요!

메타인지 판독은 자료 작업에 시간을 들일수록 속도가 느려집니다. 하지만 천천히 읽는 것은 더 심오한 독서 경험이고 대부분의 엘리트 학습자들이 사용하는 방법론입니다.

천천히 읽는 것을 받아들이세요. 천천히 그리고 깊게 좋은 책을 많이 읽도록 노력하세요.
속독은 훑어보기에는 좋으나 이해력을 떨어뜨립니다.

천천히 읽는 것은 깊은 배움의 길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느린 수동적 독서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엘리트 학습자들이 느린 독서로 성공하는 이유는 메타인식을 통해 능동적으로 교재를 활용하기 때문입니다. 작업 메모리를 사용하여 텍스트에 대한 자신의 경험을 품질 제어하기 위해 내부 대화를 합니다. 페이지뿐만 아니라 개념을 조작하고 품질을 보장하는 에피소드 버퍼에도 주의를 집중합니다. 그들은 소재가 기존의 지식 및 정신 모델과 어디에 적합한지를 결정합니다. 그들은 독서를 하면서 드러난 학습의 빈틈을 메우기 위해 자율적으로 조절하고 후속 조치를 취합니다.
천천히 읽는 것은 깊이 있는 학습자를 위한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지식을 얻기 위해 독서 시간을 투자하려면, 시간을 갖고 당신의 본전을 얻기 위해 일을 하세요.

지식을 대규모로 확장하려면 탐욕스러울 정도로 느린 독자가 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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