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어

더욱 똑똑하게 만들어주는 언어 배우기

by SOLVERIAN 2021. 8. 19.
728x90

제시카 스틸만이 제시한 내용이다.

5 Ways Learning a Foreign Language Will Make You Smarter

학생으로서 나는 고등학교 독일어 수업에서 단어를 조금밖에 배우지 못했다. 난 혼자가 아니야. 미국인들 중 1% 미만이 교실에서 외국어를 마스터한다. 그리고, 내 생각엔, 다른 많은 사람들은, 내가 영어만 배워도 괜찮았다.

그 후 나는 자라서 외국인이 되었고, 그로 인해 지난 10년간 그리스어를 마스터하려고 노력하게 되었다. 그것은, 최소한으로 말하면, 도전적이었다. 최선을 다했음에도 불구하고 나는 여전히 내 생각을 표현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주기적으로 나의 부족한 이해력으로 나를 당황하게 하고, 그리스 문법의 복잡성을 꿈꾸는 사람을 저주한다.

하지만 난 여전히 투쟁을 계속하고 있다. 왜?
그것은 주로 실용적인 이유 때문이 아니다. 세계 거의 모든 사람들이 영어를 한다. 나도 마조히스트는 아니다 그 대신, 비록 제가 많은 수업을 많이 좌절했지만, 프라우 헵의 고등학교 독일어 수업을 놓쳤다는 사실을 모든 어려움에서 알게 됐다. 외국어를 배우는 것은 나의 사고를 늘리게 하고 뇌를 풍요롭게 한다. 간단히 말해서, 나는 그것이 나를 더 똑똑하게 만든다고 생각한다.

나는 전문가들에게 내가 상상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고 말하게 되어 기쁘다. 많은 연구들이 외국어 학습에 대한 인상적인 장점 목록을 보여준다. 여행을 할 때 현지인처럼 말할 필요가 없어도 제2외국어가 시간(또는 자녀의 시간)의 가치가 있는 것인지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만들 수 있다.

1. 당신은 제2외국어로 더 이성적이 될 수 있다.
인간은 변덕스럽고 감정적인 것으로 유명하며, 논리 이외의 모든 이유로 결정을 내리는 두뇌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분명 전 세계적으로 사실이지만, 모국어가 아닌 다른 언어로 생각하도록 스스로를 훈련시키는 것은 여러분의 뇌가 좀 더 이성적으로 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시카고 대학의 연구원들은 외국어로 된 문제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당신을 느려지게 하고 그것들로부터 감정의 일부를 앗아간다는 것을 증명했다. 그 결과 보다 논리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합니다.

2. 2개 국어를 구사하면 더 창의적이 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관찰했듯이, 창조적 산출물은 창조적 투입에 의존합니다. 흥미롭고 다양한 아이디어와 자극이 뇌를 노출시킬수록 가치 있고 새로운 아이디어로 이어지는 예상치 못한 연결고리를 만들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러한 이유만으로 제2외국어의 참신함이 더 큰 창의성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은 큰 충격이 아니다.
하지만 연구는 언어 학습이 다른 방법으로도 창의력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어휘가 풍부해지면 세상을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이해하고 문제를 신선한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다.
"제 모국어로 아르코아리스인 무지개의 사례를 살펴보세요. 영어로는 비로 만들어진 활인 반면 스페인어로는 빛의 스펙트럼으로 만들어진 아치형(arco)이다. 하지만 무지개를 만들려면 비와 빛이 필요해요. 작가 이반 미겔은 "각 언어들은 같은 현상을 보였지만, 각 언어들의 50%만이 약속을 지켰다"고 지적했다.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세상에 대한 이해를 다르게 형성한다. 여러 언어가 더 많은 아이디어를 낳는 것은 당연하다.

3. 외국어를 배우는 것은 당신의 EQ를 높인다.
이건 내가 경험상 분명히 말할 수 있는 거야. 언어를 배울 때 주변의 단어에 대한 실제 이해도는 종종 오점이 있지만, 여전히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 결과, 여러분은 바디 랭귀지와 상황별 단서에 대해 극도로 경계하게 됩니다. 연구자들은 이것을 "실용적 지능"이라고 부른다.
이 능력은 여러분이 잘못 들은 누군가의 아픈 할머니에 대한 일화를 우연히 비웃는 것을 피할 수 있도록 도와주지만, 또한 여러분의 관찰력과 공감하는 근육을 강화시켜준다. 어떤 언어를 사용하든 EQ가 높아진다.

4. 2개 국어는 미지의 것과 예측할 수 없는 것에 더 잘 대처할 수 있게 된다.
이건 큰 일이야. 우리 모두는 세상이 급변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오래된 확신은 점점 더 흔들리고 있다. 하지만 외국어와 문화에 몰입한 사람들에게는 예측 불가능이 새로운 것이 아니다. 그리고 다른 기술과 마찬가지로 예측 불가능을 더 잘 다룰 수 있다.
"모호한 것에 대한 높은 내성이 있는 사람은 낯선 상황을 두렵기보다는 흥미롭게 생각합니다. 언어학 교수 에이미 톰슨은 "동기와 불안, 신념에 대한 연구는 언어 학습이 모호함에 대한 사람들의 관용을 향상시킨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고용주들이 주목했다. 린다 브림 INSEAD 교수의 설명처럼 외국어와 문화의 모호함에 익숙해진 이들은 상위 기업들 사이에서 수요가 많은 정신적 민첩성을 갖고 있다.

5. 언어를 배우는 것은 나이가 들수록 두뇌를 날카롭게 유지시켜준다.
정년을 앞당겨도 그날 저녁 스페인어 수업에 등록하는 게 좋을 것 같다. 다른 연구들은 이중언어 사용이 인지 저하를 방지하고 노년기의 치매 발병을 지연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728x90

댓글